본문 바로가기

투자/주식

VOO 첫번째 투자일지. 미국지수 ETF 투자 첫걸음.

반응형

미국 경제에 투자하라

S&P 500 지수 (출처: 인베스팅닷컴)

 

 존경받는 투자자인 워렌버핏은 '내가 갑자기 죽는다면 유산의 90%를 S&P500에 투자하라'고 말했습니다.

 

 S&P500은 미국 신용평가회사인 스탠다드앤푸어스에서 개발한 지수로 미국 시가총액 80%를 차지하는 상위 500개 기업을 수치로 나타내고 있습니다. 미국 경제를 대표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워렌버핏의 또 다른 발언으로는  “절대 미국에 반대로 투자하지 말라”가 있습니다. 위 차트에서 알 수 있다시피 우여곡절은 있었으나 미국 S&P500지수, 즉 미국 경제는 계속해서 우상향 해왔고 미국 경제 붕괴에 배팅한 사람들은 장기적으로 아무도 살아남지 못했습니다.

 

미국 경제가 붕괴된다면?

S&P500 인덱스 펀드 VOO의 창시자 존 보글의 저서

 

 미국 경제 붕괴는 미국 지수 투자의 유일한 악재입니다. 미국 경제에 배팅한다는건 은행 예금보다 안전하지만 리스크가 아예 없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미국 경제의 붕괴는 곧 세계 경제의 붕괴를 의미합니다. 세계의 패권국이자 기축통화국으로서 가장 안정적인 경제구조를 갖고 있는 미국이 흔들린다면 상대적으로 취약한 나머지 국가들은 더욱 강하게 흔들릴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은행 예금도 안전할 수 없습니다. 경제가 경색되면서 각 국의 화폐가치 또한 하락하여 극심한 인플레이션이 올 것이라 같은 돈이지만 쓸모는 없게되는 '벼락거지'가 됩니다.

 

한국 경제의 장기적 하방국면 가능성

환율이 심상치 않다

 

 한국인으로서 한국 경제가 성장하면 좋겠지만 한국 경제는 부동산 편중, 가계부채, 사회구조의 모순, 저출산 등의 문제가 가시적으로 드러나기 시작하여 장기침체국면에 들어설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장기침체국면에서 한국은 일본과 같은 자국 화폐의 가치 하락을 경험하게 되고 이는 수입물가 상승으로 내수가 약화되고 인재가 유출되며 장기적으로는 수출기업도 안전하지 못하게 됩니다. 우리는 일본보다 기반이 약하고 극단적이어서일본처럼이 아닌 더 강한 타격을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통화의 가치하락을 방어할 수 있는 수단은 달러입니다. 안정성만 보면 금이 가장 좋지만 달러는 미국 경제에 재투자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효용성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미국의 성장 독점

전세계 주식시장 크기 비교

 

 지금까지의 산업은 각 나라들이 자기만의 강점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어느순간 미국에 자본과 기술 그리고 인력(인재)들이 몰리고 있습니다.

 

 게다가 자율주행이나 인공지능 등 최근의 산업동향을 보면 1등이 모든 것을 차지하는 승자독식구조가 되고 있습니다. 안전과 정확성이 중요해지면서 2인자를 이용할 이유가 없어지고 있습니다.

 

 이는 전문가들도 예상하고 있는 '미국만 성장하는 구조'를 만들어냅니다. 코스피는 만년 박스피에 남지만 미국 증시는 계속해서 신고가를 달성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S&P500 지수추종 ETF VOO

 

 VOO는 Vanguard S&P 500 ETF로 미국 자산운용사 뱅가드에서 운용하는 상품입니다.

 

 S&P 500 지수를 추종하는 ETF인 SPY, IVV가 규모도 크고 역사도 길지만 최근 많은 투자자들이 VOO로 몰리고 있는데, 가장 큰 이유는 수수료 차이입니다.

 

 SPY, IVV, VOO는 수수료가 각각 0.09%, 0.03%, 0.03%입니다. 수수료는 1년 수수료로서 1억원을 매수했을 때 1년 수수료로 각각 9만원, 3만원, 3만원을 지불하게 됩니다.

 

 1년 6만원이라는 금액도 크다면 크지만 지수 투자는 장기 투자인만큼 20년 투자 시 단순 금액차이는 120만원이지만 이 돈을 재투자 했을 경우, 지수가 올라 가치가 올라갔을 때 상승하는 수수료 등을 생각한다면 꽤나 큰 차이가 납니다.

 

배당은 모두 분기배당이며 SPY, IVV, VOO 각각 1.22%, 1.27%, 1.29%로 VOO가 미세하게 높습니다. 향후 배당성장률과 금액이 커지는 것을 생각한다면 미세하게라도 배당이 높은 VOO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첫번째 VOO 투자일지

 

 

 저의 투자 원칙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최소한 한주에 1주 매수

 2. 1주 매수 시 월요일, 2주 매수 시 금요일에 매수

 3. 배당은 재투자

 4. 돌발악재로 폭락장이 오면 일당 3주 매수

 5, 최소 투자기간 15년 최대 30년

 

 투자가 성공적일 경우 백데이터로 계산하면 15년 85만달러 예상되며, 환율에 따라 다르겠지만 15년 후 국내 환율이 안정적이지는 않을 것이라는 예상 하에 최소 12억원에서 15억원, 연 배당금 1,500~2,000만원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투자일지는 계속됩니다.

 

 

 

 

 

반응형